티스토리 뷰
블루오션일까? 갈등의 시작일까?
할랄산업
20억 인구를 타겟으로 하는 블루오션인 할랄시장을 개척하자는 정부와, 이슬람교도를 우리나라로 굳이 들여와야 하냐는 시민들. 할랄이 뭔지, 왜 진출하려고 하는지, 왜 우려하는지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할랄(halal)이란? 직역하면 '신이 허용한 것'이라는 뜻으로, 무슬름(이슬람교도)이
먹고 쓸 수 있는 식품, 의약품, 화장품 등을 말합니다.
할랄마크란, 육류의 경우, 도축 시 동물의 머리가 메카(이슬람교 성지)를 향해야 하고, 단칼에 동물의 숨을 끊어 핏물을 전부 빼내는 등 이슬람 율법에 근거한 까다로운 인증과정을 거친 식품들에만 부여되는 인증제도입니다.
최근 할랄식품은 생산, 처리, 유통에 있어서 워낙 엄격한 기준을 가지고 있어 무슬림이 아니더라도 웰빙에 관심있는 일반 소비자에게까지 믿을 수 있는 제품으로 인기를 끌고 있습니다.
인증 과정도 까다로우며, 세계 공통의 인증 기준이 없어 수출도 번거롭긴 하지만,
할랄식품은 블루오션으로 주목받고 있습니다.
이는 현재 약 20억으로 전세계 인구의 28%에 달하는 무슬림 인구 때문입니다.
성장 속도도 매년 2.5%로 빨라 잠재적 소비층이 어마어마한 시장입니다.
일반인에게가지 뻗어나간 할랄시장의 규모는 1800조 원으로 세계식품시장의 20%를 차지합니다. 또한 연 평균 11%의 성장률으로 2019년까지 2744조의 규모로 성장할 것이라고 예상됩니다.
이렇듯 잠재력이 큰 시장이라, 저성장 시대에 신성장동력을 찾는
여러 나라가 할랄 사업에 뛰어들고 있습니다.
비이슬람 문화권 중 할랄시장에 적극적인 곳은 태국, 일본, 미국 정도인데요. 태국은 정부 산하 할랄과학센터가 할랄 사업을 주도하고 있으며 일본은 민간 할랄 음식점이 많아 할랄 식당어플이 개발되는 등
관광 쪽에 초점을 맞추고 있습니다. 우리나라의 수출액은 지난해 대략 8억 달러로 전체 시장의 0.1%도 되지 않을 정도로 초기 수준인데요. CJ제일제당, 농심, 풀무원, 대상 등의 기업들이 할랄 식품을 수출하기 시작했지만,
아직 할랄 인증을 받은 국내 식품업체는 지난해 7월 말 기준 155개로 적습니다. 할랄식품 시장 1%만 확보해도 34조원을 벌어들일 수 있어 정부는 익산할랄단지 추진 등 할랄시장 진입에 대한 의지가 강한데요.
문제는 이슬람 난민을 받아들인 유럽에서 일어난 IS의 테러들, 여성인권탄압 등으로 인해 이슬람에 대한 국민의 부정적인 인식이 높은 점입니다. 이러한 무슬림들을 왜 굳이 국가적인 정책으로 받아들이려 하냐는 것이죠.
우리나라가 종교 갈등의 무대가 될 수 있다는 우려입니다. 아무리 큰 시장이라도 국민이 강하게 반대한다면 소통이 더 필요해 보입니다. 논란의 할랄 산업, 어떻게 생각하시나요?
'사이다 경제이야기' 카테고리의 다른 글
[사이다경제] 감성과 재미를 모두 갖춘 스마트폰 카메라 앱 시장! (0) | 2016.08.16 |
---|---|
[사이다경제] 전량 완판! 홈쇼핑으로 진출한 블리자드의 게임, 하스스톤! (0) | 2016.08.14 |
[사이다경제] 더위보다 무서운 전기요금! 누진제의 모든 것 (0) | 2016.08.13 |
[사이다경제] 인생을 바꾸는 습관의 차이! (0) | 2016.08.13 |
[사이다경제] 금메달, 은메달, 동메달을 획득하면 대체 얼마를 받게 될까? (0) | 2016.08.12 |
- Total
- Today
- Yesterday
- 시사용어
- 시사경제용어
- 경제책추천
- 아파트
- 문재인
- 코스피
- 팟캐스트
- 경제
- 부동산
- 앞집
- 종목분석
- 증권
- 상식
- 주식 시황
- 부동산투자
- 주가
- 주식
- 재테크
- 코스닥
- 증시
- 책추천
- 종목추천
- 투자
- 취업
- 기업분석
- 일본
- 사이다경제
- 금융
- 주식투자
- 삼성전자
일 | 월 | 화 | 수 | 목 | 금 | 토 |
---|---|---|---|---|---|---|
1 | 2 | 3 | 4 | 5 | ||
6 | 7 | 8 | 9 | 10 | 11 | 12 |
13 | 14 | 15 | 16 | 17 | 18 | 19 |
20 | 21 | 22 | 23 | 24 | 25 | 26 |
27 | 28 | 29 | 30 | 31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