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파리바게뜨는 문을 닫지 않는다! 폐점률 0%!
파리바게뜨는 망하지 않는다?
등굣길에, 출근길에, 퇴근길에
간식으로, 식사 대용으로
밥 대신 자주 찾게 되는 빵!
빵의 인기가 높아질수록
제빵 산업의 경쟁도 치열한데요.
우후죽순처럼 늘어났던 편의점처럼
빵집 또한 이런 인기에 무임승차하려
섣불리 점포를 냈다가
망하는 경우도 허다합니다.
(미국에 매장을 연 파리바게뜨. 이미지 : 위키피디아)
하지만 이 와중에 SPC의 파리바게뜨가
폐점률 0%대를 기록해 화제를 끌고 있습니다.
실제로 1년 동안 다른 프랜차이즈 업체들의
폐점률, 계약 해지 및 종료율이 10~20%를 오갈 때
파리바게뜨는 항상 0~1%대를 유지하고 있어
한 분식업계 프랜차이즈 대표는
"우리의 전략은 파리바게뜨 옆에 매장을 내는 것"
이라고까지 할 정도입니다.
그렇다면 파리바게뜨는 도대체
어떤 위치에 매장을 내길래 망하지 않는 걸까요?
그 비결을 살펴보았습니다.
대체 파리바게뜨는 어떻게 하길래?
파리바게뜨의 폐점률이 낮은 이유로는
숙련된 상권 분석 노하우에 있습니다.
당장 눈에 보이는 유동인구가 많아도
이 유동인구가 그대로 잠재 고객이 될지 아닐지는
실제 주변 환경에 따라 달라질 수 있기 때문에
철저한 분석을 통해
입점 여부를 결정하는 것입니다.
물론 이런 상권 분석에는
고객이 어떤 곳에 모이는지, 아니면 '흐르는지'
판단하는 게 중요하다고 합니다.
파리바게뜨가 선호하는 위치는?
어떤 곳이 '목 좋은 곳'인지 상권을 파악하려면
우선 사람들의 동선을 파악해야겠죠!
동선의 중요도 순위를 매겨보자면
퇴근 동선이 1순위, 출근 동선이 2순위인데요.
파리바게뜨에서는 퇴근길에 사는 빵의 단가가
더 높기 때문이라고 합니다.
또한 병원이나 관공서처럼
그 자체가 사람을 모으는 건물이라면
반드시 개점해야 할 타겟 1순위로 꼽히는데
물론 입점하려면 상대적으로 임대료가 비싸지만
그만큼 값을 하기 때문이라고 하네요.
세 가지 핵심요소.. 횡단보도, 정류장, 주차공간
유동인구가 많아도 장사가 되지 않는 곳은
'흐르는 상권'이라고 하고
손님을 끌어 장사가 잘 되는 곳은
'모이는 상권'이라고 부르는데
파리바게뜨가 '모이는 상권'을 찾기 위해
가장 중요하게 보는 3가지 핵심요소는
'횡단보도, 정류장, 주차공간이 있는가'라고 합니다.
지나가는 사람, 걷다가 멈춰 선 사람,
빵을 사려고 온 소비자
세 종류의 고객을 전부 잡을 수 있어서인데요.
세 가지 기피 요소.. 배전 기구, 실외기, 환풍구
또한 심리적으로 소비자들이 기피할 수 있는
지형적 특성도 고려하는데
배전 기구, 실외기, 지하철 환풍구가 있는 곳은
심리적으로 소비자들이 피하게 된다고 합니다.
주변 건물이 많이 오래됐거나
반지하, 혹은 2층 이상에 있는 곳도
접근성이 떨어지기 때문에
입점 위치로는 기피하게 됩니다.
지하철 입구와 입구 사이도 피하는 위치인데,
서로 반대편으로 나 있는 지하철 입구 사이에는
사람들의 발길이 잘 닿지 않기 때문이라고 합니다.
고객을 모으는 요소도 중요하지만
피하게 되는 요소를 배제하는 것 또한
손님맞이에 중요하다고 볼 수 있겠죠!
그렇다면 파리바게뜨의 실적은?
이런 철저한 분석을 통해
입점을 계획하고 관리한 결과
1988년 파리바게뜨 매장 수는 단 3곳이었지만
27년이 지난 2015년 기준으로
파리바게뜨의 매장 숫자는 3316곳에 이릅니다.
수많은 사람들이 프랜차이즈의 안정성을 믿고
취업 대신, 혹은 퇴직 후 창업했다가
얼마 못 가서 폐업하는 경우가 많은 걸 생각해보면
매장의 숫자도, 1% 이하의 폐업률도 대단하네요!
입점 노하우의 모범생, 파리바게뜨
점포개발자들의 이야기를 빌리자면
상권을 '살아 움직이는 생물'로 본다고 합니다.
당장 사람이 많이 모이지 않더라도
개발계획에 따라 거리가 발전하면
유동인구가 많아질 수 있다는 뜻인데요.
때문에 개발자들은 최대한의 자료를 모아
매장 후보 점포 순위를 작성하고
끊임없이 분석하는 등 노력을 기울이고 있습니다.
파리바게뜨의 기록적인 0%대 폐점률도
이런 철저한 노력에서 탄생한 것이겠죠!
'사이다 기업이야기' 카테고리의 다른 글
[사이다기업] 대기업 삼성, ‘스타트업’ 움직임 좇다.. 왜? (0) | 2016.05.28 |
---|---|
[사이다기업] 우리나라 가장 오래된 대형서점! 교보문고 탄생 이야기 (0) | 2016.05.26 |
[사이다기업] 대륙의 실수? 가성비 끝판왕! ‘샤오미’ (0) | 2016.05.24 |
[사이다기업] 자연주의 공화국, 네이처리퍼블릭! (0) | 2016.05.21 |
[사이다기업] 휴대용 게임기의 대명사 '닌텐도'! (2) | 2016.05.20 |
- Total
- Today
- Yesterday
- 상식
- 경제책추천
- 취업
- 앞집
- 금융
- 주식
- 아파트
- 주식 시황
- 책추천
- 일본
- 주식투자
- 팟캐스트
- 종목분석
- 문재인
- 부동산투자
- 증시
- 삼성전자
- 시사경제용어
- 코스피
- 재테크
- 부동산
- 사이다경제
- 주가
- 증권
- 기업분석
- 경제
- 종목추천
- 투자
- 시사용어
- 코스닥
일 | 월 | 화 | 수 | 목 | 금 | 토 |
---|---|---|---|---|---|---|
1 | 2 | 3 | ||||
4 | 5 | 6 | 7 | 8 | 9 | 10 |
11 | 12 | 13 | 14 | 15 | 16 | 17 |
18 | 19 | 20 | 21 | 22 | 23 | 24 |
25 | 26 | 27 | 28 | 29 | 30 | 31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