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장기적인 경기 불황이 전망되는 가운데
업태를 허물고 이색 콜라보레이션을 펼치며
침체된 소비심리를 자극하는
다양한 제품들이 선보이고 있습니다.
'협업'을 뜻하는
콜라보레이션(Collaboration)은
각 브랜드가 가진 경쟁력을 결합하여
시너지 효과를 내는 기법인데요.
가격 민감도가 높아진 소비자들에게
브랜드와 다른 브랜드, 디자이너,
아티스트, 셀러브리티, 캐릭터 등
색다른 조합을 통해 출시한 제품들로
구매욕을 자극하고자 하는 전략인 것이죠.
이러한 이유로 최근에는 식품, 가전 등에도
콜라보레이션 마케팅이 적용되면서
그 내용과 분야도 점점 다채로워지고 있는
추세입니다.
소장욕 불러일으키는 ‘패셔너블 뷰티’
특히 뷰티업계에서는 이미 수 년 전부터
패션디자이너 및 유명 디자이너들과
협업을 통해 브랜드 가치를 높여온 사례를
많이 찾아 볼 수 있습니다.
(© 나스)
화장품 브랜드인 '나스(Nars)'에서는
액세서리 디자이너인 '야즈부키',
패션 디자이너인 '크리스토퍼 케인'과의
협업을 통해 그들만의 독창적인 감각을
제품에 입혀내는 등 콜라보레이션 마케팅을
적극적으로 활용하고 있는 모습인데요.
작년 크리스마스에는 홀리데이 한정판으로
프랑스 패션 사진작가인 ‘사라문’과
콜라보레이션 제품을 선보이기도 했습니다.
(©라네즈)
또한 국내 화장품 브랜드인 아모레퍼시픽의
'라네즈'에서도 매년 다양한 패션 브랜드들과
협업을 통해 패셔너블한 패키지의 상품들을
선보여주고 있습니다.
'푸쉬버튼', '플레이노모어', '럭키슈에뜨'등의
패션 브랜드들과의 만남으로 화제의
아이템들을 연이어 출시하고 있는 것인데요.
이처럼 화장품을 단순히 사용하는 제품이
아니라 보여주고 싶은 패션 아이템으로
활용하고자 하는 이들의 소비심리를
충족시킬 '패셔너블 뷰티'아이템들의
등장은 소장욕을 불러일으키기에
충분해 보입니다.
특히 이러한 콜라보레이션 제품들은 대부분
'한정판'이라는 타이틀을 걸고
출시되는 만큼, 화장품의 주 고객층인
여성들의 소비 감성을
자극할 것으로 기대됩니다.
이색 콜라보레이션 통해 개성 뽐내는
뷰티 아이템
이 밖에도 최근에는 키덜트족과 여심을
동시에 공략하기 위한 캐릭터 브랜드들과의
아기자기한 콜라보레이션이 뷰티업계의
대표적인 마케팅으로 자리매김하는
모습입니다.
(©더페이스샵)
LG생활건강의 화장품브랜드'더페이스샵'은
디즈니, 카카오프렌즈, 심슨의 캐릭터를
활용한 제품들을 출시하면서,
완판 행진을 이어가고 있을 만큼
콜라보레이션 효과를 톡톡히 누리고
있습니다.
(©더페이스샵)
실제로 카카오프렌즈와의 '무지 쿠션'은
같은 제품임에도 이전보다 5배 넘는
판매량을 기록한 바 있으며,
디즈니와의 쿠션 제품들도 출시 이틀 만에
초기 물량 13만 개가 완판되며 특수효과를
누리기도 했습니다.
(©미샤)
미샤에서는 보다 특별한 콜라보레이션을
진행하고 있어 이목이 집중됩니다.
미샤는 유튜브 등을 통해 인기 있는
1인 방송 뷰티 크리에이터들과 함께
스페셜 에디션을 선보이며 화제가
되고 있는데요.
(©미샤)
회사원과 레나 등 각각
유튜브 구독자 수 88만 명과 56만 명을
보유하고 있는 국내 인기 크리에이터
스타들과 직접 제작 과정부터 함께한
제품들을 출시하고 있는 것입니다.
이러한 제품들은 BJ들의 방송을 통해
적극적으로 소개되면서 어렵지 않게
화제성을 확보할 수 있을 뿐만 아니라
이들이 오랜 시간 다양한 뷰티 콘텐츠로
대중들과 소통해 온 만큼
소비자의 니즈를 잘 파악하고
있기 때문에 브랜드와 소비자 간의
활발한 소통을 가능하게 함으로써
긍정적인 효과를 낼 것으로 보입니다.
이처럼 단순히 연예인과의 협업을 통해
정형화된 브랜드 이미지를 선보여왔던
뷰티업계가 다양한 콜라보레이션을 활용한
차별화된 제품으로 소비자의 감성을
자극하고 있는데요,
협업 마케팅을 통한 제품들은
매출 상승뿐만 아니라 브랜드에
특별한 아이덴티티를 부여하면서
긍정적인 PR 효과를 줄 수 있는 만큼
앞으로도 콜라보레이션 마케팅은
더욱 확대될 것으로 전망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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